이번 글에서는 2024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짚어보겠습니다! 급변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수용하면 잠재 고객들과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히 읽어보고 내년 마케팅 전략에 적용해보세요!
01. 로우 콘텐츠(Raw Content)
앞으로 진솔한 원본 콘텐츠가 우세할 것 입니다. 모든 콘텐츠를 과도하게 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때로는 원석 그대로의 다이아몬드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즉, 콘텐츠가 진정성 있고 정직하다는 걸 보여주는 게 오히려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이제 온라인 세상이 정교하게 조작된 환상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조직 뒤에 있는 사람들을 드러내야 합니다. 이러한 팀원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공유합니다.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회의가 끝난 후 차 안에서 즉흥적으로 독백을 하거나 비하인드 투어를할 수도 있습니다.
잠재 고객은 세일즈 게시물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웃음을 자아내거나 놀라움에 탄성을 자아내는 감동적인 콘텐츠를 원할 뿐입니다. 브랜드가 진정으로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02. 진정한 크리에이터 콘텐츠의 증가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2024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데이터에 의하면 인스타그램은 2024년에 사용자 수가 5천만명 증가하여 14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틱톡은 사용자 수가 8% 증가하여 9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플랫폼 모두 창의성, 엔터테인먼트, 숏폼 콘텐츠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혁신적인 콘텐츠가 공유되는 중심에는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콘텐츠가 인기 있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재미있고, 색다르며, 인간적이기 때문입니다.
AI는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전반에서 혁신과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사람들은 결국 자신과 커뮤니티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갈망합니다.
2024년에는 진정한 크리에이티브 감각과 차별화 포인트를 보여주는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가 붐을 이룰 것입니다. 크리에이터와 파트너십을 맺은 브랜드는 고유한 잠재 고객에 도달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사람드르이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고유한 콘텐츠를 통해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03. 소셜 협업
피드에서의 가시성이 계속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높은 오가닉 도달 범위를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바로 협업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홍보 수단으로써만 생각하지 말고 대중, 팬, 고객, 직원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다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브랜드와 관련성이 높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최대한 많이 게시하여 이러한 새로운 매체에서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활용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콘텐츠 요구 사양을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가시성과 신뢰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04. 소셜 검색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검색 엔진입니다. 틱톡은 Z세대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검색 엔진입니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가 검색에 갖는 매력은 무엇일까요? 바로 속도와 품질입니다. 사람들은 한입 크기의 매우 구체적인 UGC에 매료됩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려면 키워드가 여전히 중요합니다. 제목과 캡션을 최적화하고 관련 해시태그를 사용해 도달 범위를 높이세요.
05. 소셜 리스닝을 위한 AI
업계에서 AI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Chat GPT와 같은 생성AI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이 이제 인앱 AI포스트 작성과 댓글 추천 도구를 도입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에서도 SERPS 상단을 위한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SEO의 황금률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주목해야 할 트렌드입니다.
한편,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리스닝을 통해 마케터들은 전례 없는 수준의 고객 인사이트와 시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실제로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활용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소셜 리스닝을 위한 AI 활용 시 다음과 같은 생각을 적용해보세요.
1. 감성 분석: 이미 게재된 콘텐츠에 대해 잠재 고객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을지 생각해보기
2. 예측 분석: 다음 단계는 무엇일지, 새로운 고객 니즈를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3. 잠재 고객 모델링: 또 누가 고객이 될 수 있을지, 이들에게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한편, 기존 RACE 프레임 워크에 AI를 어떻게 활용할지 추가한 AI RACE 프레임워크도 등장했습니다.
RACE를 사용하면 AI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초점을 맞추는 것부터 실제로 기술 사용 목적이 무엇인지 방향성을 잡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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