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GHT/Marketing Strategy

그쪽도 VCC 마케팅을 아세요?

by 마케터 알갱이 2023. 12. 18.

최근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로 VCC 마케팅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VCC 마케팅은 Value Co-Creation의 약자로 기업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마케팅 전략 입니다. 기업이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와 소비자가 협력해 함께 가치를 창출하여 상호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새로운 기능이나 특징을 제안할 수 있고, 브랜드는 이를 적극 수렴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브랜드 행동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더욱 적합한 가치를 제공하게 되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VCC 마케팅을 실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 고객 커뮤니티를 운영하거나 리뷰를 수집하거나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01. VCC 마케팅 VS 전통적인 마케팅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소비자와 기업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형태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여러 차이점이 있는데,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과 전통적인 마케팅 간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역할과 참여 :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역할을 바꿉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하지만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에서는 기업고가 소비자가 공동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참여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참여를 통해 공동으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소통과 인터랙션 :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의견이나 피드백, 아이디어를 적극 수렴하고 이를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에 반영합니다. 또한, 소비자와 기업 간의 온라인 커뮤니티, SNS, 크리에이터 협업을 통해 활발히 상호작용 합니다. 이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를 협력적이고 상호 이익을 공유하는 관계로 발전시킵니다.

 

  • 창의성과 혁신 :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소비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합니다. 기업은 소비자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제안을 받아들이고, 이를 제품 또는 서비스에 반영함으로써 혁신을 끌어냅니다.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한 제품 개발도 이에 해당합니다.

 

  • 공감대와 로열티 :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그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소비자는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공감대를 얻게 됩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계 구축과 소비자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02. VCC 마케팅 사례

 

LEGO

 

LEGO : 레고는 LEGO Ideas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합니다. 고객들은 새로운 레고 세트를 제안하고 아이디어를 온라인 플랫폼에 등록하면 다른 고객들과의 투표를 통해 인기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실제 제품으로 출시되고 제안자에게는 상금을 지급합니다.

 

나이키

나이키 : 나이키는 NIKE BY YOU 라는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나이키바이유는 고객들이 자신의 운동화를 맞춤형으로 디자인하고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고객들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운동화의 디자인, 소재, 색상 등을 선택하여 개성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르쉐

포르쉐는 '911 오너스토리'를 운영합니다. 실제 911모델을 구입한 고객 4명을 섭외해 VCC마케팅을 시행했습니다. 한 고객은 늦은 밤 홀로 드라이빙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을 맥락가치로 묘사했고 또 다른 이용자는 자녀와 함께 포르쉐를 타는 모습을 공개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911의 가치를 표현했습니다. 

 

제네시스

제네시스는 G70 슈팅브레이크 모델에 대한 VCC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슈팅브레이크는 본래 유럽 시장을 겨냥한 왜견형 모델로, 한국 시장에서는 수요가 적을 것이라고 판단되던 제품입니다. 이에 제네시스는 G70 슈팅브레이크 왜건형 차량으로서의 기능적 가치보다는 제품의 아이덴티티에 기반한 맥락가치를 USP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홍보하여 성공적으로 목표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GS리테일

GS25는 김밥 구매 고객 대상 심층 인터뷰와 의견을 반영해 김밥을 리뉴얼했습니다. GS25는 GS25 직영점에서 김밥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원재료, 가격, 중량 등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취향과 상품을 분석해 상품 전략에 반영한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핵심 고객층으로 자리 잡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갓생기획-신상기획팀'을 출범했습니다. '갓생기획' 프로젝트는 GS25에서 근무하는 20-30대 MZ세대 직원들로만 구성된 팀을 만들어 이들의 창의력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상품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마케팅까지 일련의 모든 활동을 MZ세대 구성원이 주도했습니다.